사업체에 근무 중인 근로자라면 2년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기간 내에 검진을 받을 경우 무료지만 기간을 넘겨버리면 사업체뿐만 아니라 개인도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대상자인 분들은 서둘러 받으셔야겠습니다.
2021년은 홀수 연도에 태어난 분들이 건강검진을 받는 해입니다. 12월 31일까지 건강검진을 받으셔서 과태료를 물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오늘은 건강검진 가능한 병원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직장인이라도 사무직과 비사무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 사무직
사무직 근로자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2년에 한 번이며, 그 해가 홀수 연도면 홀수연도 출생자, 짝수면 짝수연도 출생자가 대상이 됩니다. 올해는 2021년으로 홀수해이기 때문에 출생 연도가 홀수이신 분이 대상이 됩니다.
2. 비사무직
비사무직 근로자는 현장직 비율이 높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1년에 한 번, 즉 매년 실시 대상이 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가능한 병원 예약방법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은 회사에서 알려주기도 하지만 검진 대상 통보만 받았을 경우엔 본인이 알아서 예약 후 찾아가야 합니다.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서 접속하려면 다소 복잡하게 들어가야 하는데요, 쉽게 들어가려면 네이버에서 바로 검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1. 네이버에서 [검진기관 찾기]를 검색
네이버에서 [검진기관 찾기]를 검색하면 바로 검색 가능한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2. 원하는 위치 및 검진 정보 입력
본인이 가능한 시간에 맞춰 가까운 지역을 검색하고 [일반] 체크박스에 체크해줍니다. 추가적으로 휴일영업 여부, 암 검진을 받으실 분들은 해당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하단 지도에서 위치확인 후 전화예약/온라인 예약
위치와 검진정보를 입력하면 화면 하단 지도에 병원정보가 뜹니다. 규모가 큰 병원이라면 해당 병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지만 작은 개인병원일 경우 전화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는 시간대를 정해 원하는 방법으로 예약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직장인 건강검진 병원 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기간 말에 예약이 몰린다고 하니 못하신 분들은 빨리 예약하셔서 과태료 물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유캐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정희 대통령의 눈물 (0) | 2023.08.20 |
---|
댓글